본문 바로가기
◈ 불량기념물/공지 사항

댓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by 불량기념물 2013. 11. 9.

2013 / 11 / 14 19:05 갱신


다음 측에서 스팸 필터링 오류였다는 답변을 보냈습니다.

지금은 해결되어서 댓글을 작성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방금 모든 테스트를 마쳤는데요, 제 블로그 댓글 기능에 문제가 생긴 듯합니다. 우선 제 블로그에서 비로그인 상태로 댓글 내용을 한글로 작성한 뒤에(영어[ASCII 코드]만으로 작성된 댓글은 스팸 댓글이라 간주하여 자동으로 차단하는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한글로 작성했습니다.) 주소 입력란에 다른 블로그 주소/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봤는데, 모두 '차단된 홈페이지 주소를 사용하고 계시므로 댓글을 남기실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떴습니다. 다음으로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똑같이 작성했는데,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 처음으로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봤습니다.)


(▲ 다음으로는 다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봤습니다. / 블로그 주소 이외의 다른 주소도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 다른 아이디를 생성하여 남겨봤지만, 마찬가지로 차단됐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상의 테스트를 마치고 다른 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어서 확인해봤습니다. 역시 테스트는 비로그인/로그인 둘로 나누어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서는 댓글이 정상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제 블로그 설정을 다시 알아봤습니다. 그래도 역시 이상한 부분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뒀던 설정인지라 더욱 이상하다 싶더군요.



  도대체 이런 문제가 왜 생겼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로는 뭐 짚이는 게 없고 그저 티스토리 측의 오류가 아닐까 추측하고 있을 뿐입니다. 해당 문제는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자세한 원인과 그 해결 방법을 찾을 생각입니다. 그때까지는 로그인 유저분들이나 주소 입력란에 주소를 남기시는 분들을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현재로는 비로그인 상태에서 주소 입력란에 주소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만 댓글 작성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당장은 불편하시겠지만,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양해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