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량기념물/공지 사항

자막을 다시 복구해 놨습니다.

by 불량기념물 2018. 11. 12.

  지난 4월부터 시간적 여유도 많이 줄고 그간 쉬지 않고 작업해 온 터라 매너리즘에 빠져 있기도 했던 찰나에 5개월 전에 대량으로 블라인드를 먹고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작업을 그만뒀었죠. 그렇게 남은 게시물은 그냥 살려두는 방향으로 지내고 있었습니다만, 3개월 전에 이쪽과는 무관한 일로 큰 금전적 손실이 생긴 바람에 정신적으로도 힘들고 해서 가급적이면 트러블이 생길 만한 모든 경우의 수는 다 없애 버리고자 자막도 모두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여전히 그 손실은 그대로 남아 있어 당장 내년에 계획한 여행은 모조리 물거품이 된 상태긴 합니다만, 멘탈 상태는 많이 나아진 것 같네요.

  모두 비공개로 돌린 시점부터 지금까지도 간간이 자막 공유를 요청하는 연락도 있었고, 과거에 이미 다운로드 받아 놓은 자료를 재배포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보였기에 비공개로 돌려 놓는 게 별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서 다시 공개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티스토리가 초대장 시스템을 폐지하면서 일일 게시물 작성 제한을 뒀는데요. 역시 티스토리답게 융통성이 하나도 없는지라 과거에 비공개로 전환했던 글을 다시 공개로 전환하는 것도 '게시물 작성'으로 간주하고 제한을 넣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덕분에 하루에 30개 전환이 한계고, 전체 게시물을 모두 전환하려면 앞으로도 최소한 한 달은 매일 전환해 줘야 한다는 계산이 나오더라고요. 그러나 다행히도 지난 6월 이후로 블라인드를 먹는 사태를 면하고자 모든 자막은 다 내려두고 임시 저장소를 만들어 둔 상태인지라 누락된 작품은 없습니다.

  몇 개월 안 되는 동안에 그만두질 않나 싹 비공개로 돌리더니 다시 풀지 않나 제가 생각해도 좀 이랬다 저랬다 그러는 것 같아서 좀 그렇기는 합니다만, 7년이란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애착을 가졌던 취미였고 이대로 그냥 묻어 두는 것도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튼, 불량한 그 주소를 찾으시면 됩니다.



http://bull****.blog.fc2.com